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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지방중소도시 스마트 축소 거점 철도역 복합화 모델 기획 연구

    (1711172340)

    2022

    개인기초연구(과기정통부)

    최순섭

    한국교통대학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50590000 (50590000)

    지방 중소도시의 축소와 소멸문제는 가속화되고 있는 반면 인구감소 지역 또는 소멸지역으로 지정된 중소도시 도시∙군기본계획(비젼플랜)은 아직까지 인구확장 및 도시성장에 기반을 두고 있다. 더 이상 인구 유입형 균형발전 지역관리 정책은 당면한 인구감소에 따른 도시쇠퇴 문제를 해결할 수 없으므로 현실적 축소와 집중을 위한 정책과 사업이 필요하다. 즉, 스마트 축소 관점으로 전방위적 전환이 요구된다. 특히, 국가의 교통망 연결 SOC 사업으로서 철도망 구축계획에 따라 지방중소도시의 철도 인프라는 지속적으로 향상되고 있으므로 스마트 축소 거점으로서 철도역 및 역세권의 역할과 적정화에 따른 재편이 중요할 것으로 확신된다. 이런 연구배경에서 우선, 지방중소도시의 수집∙분석으로 개발용지 확보 지향의 비-현실적 계획 문제와 배분식 균형발전전략 문제를 도출하고 스마트 축소, 도시 다이어트, 메가시티 등 개발 또는 재생거점 재편 계획∙정책 자료 수집 및 분석으로 축소와 집중 거점 요소 도출 후 철도역과 역세권 지정 타당성 타진한다. 이후 배후 지역 내 철도역 특성 유형 분류 후 정주기능 활성화 생활SOC 복합화 유형을 도출하는 동시에 광역 연계 관점 경제, 문화, 의료, 문화∙복지, 교육, 의료 측면 여건 분석으로 거점 특화 용도를 도출한다. 마지막으로 스마트 축소 거점으로 철도역 복합화 유형을 제안(생활SOC와 광역 특화용도 복합화)하고 스마트 축소 거점 철도역 복합화 유형별 용도설정 방식, 사업화 추진방식과 적용 가능한 모델을 제안한다. 최종적으로 각 복합화 유형별 실제 철도역 사례 선정 후 기획∙계획 가이드라인 작성하게 된다.

    1차년도의 연구내용은 개념정리 및 연구배경 검증단계로서 도시∙군기본계획 분석과 스마트 축소거점 설정 요소를 도출하게 된다. 세부적으로는 1)스마트 축소의 필요성과 정부정책 관계 분석을 통해 인구축소에 대응한 정부정책, 사업의 대응 소극성과 성장지향성 문제를 도출한다. 2)국내외 스마트 축소 사례 분석을 통해 거점요소 설정 요소를 정리하여 광역교통과 지역교통 결정 역세권 잠재성을 도출한다. 3)스마트 축소 측면 도시∙군기본계획 및 관련 관리계획 분석을 통해 인구축소에 미-대응적인 개발용지 확보 집중화 문제를 드러낸다. 2차년도에는 방향설정 및 제안단계로서 스마트 축소거점 철도역 유형을 나누고 철도역 복합화 방향 설정을 진행한다. 이를 위해 1)도심과 철도역 입지와 기능 관계 분석 및 유형화를 진행하고 도시기능 지원과 향상을 위한 철도역 공공복지 복합화 유형(생활 SOC 복합화 접목)을 분류한다. 2)일자리(통근권), 문화, 의료, 문화복지, 교육, 의료 측면에서 각 지역을 분석하고 철도역과 역세권 특화 유형을 분류한다. 이를 통해 광역 연결 관점에서 스마트 축소 거점 특화 유형을 제안한다. 3) 앞선 유형별 도시기능 지원 생활 SOC 복합화 및 광역 특화 거점 복합화 유형을 분류하여 스마트 축소를 위한 철도역 복합화 유형별 기획 개념 및 방향을 제안한다. 마지막 3차년도에서는 적용 및 연구결과 작성단계로서 스마트 축소를 위한 철도역 복합화 방식과 모델을 제안한다. 세부적으로 1)기존 철도역사업과 기획방식을 참고하여 앞선 연구결과를 보완한 복합화 기획과정을 우선 제안한다. 이를 통해 스마트 축소거점 사업과 건축기획 체계 및 주요 지침을 작성한다. 2)철도역 복합화 유형별 배치, 평면, 단면과 삼차원 모델 활용 계획개념 및 방향을 제안하면서 스마트 축소 거점 철도역 복합화 기획 기본지침을 완성한다. 3)철도역 복합화 유형별 대표 샘플 대상지를 선정하여 시뮬레이션을 진행한다. 그 결과를 적용하여 스마트 축소 거점 철도역 복합화 기획 세부지침을 작성하여 앞선 결과와 함께 최종 전체 지침을 완성한다.

    연구의 활용 방안은 크게, 세가지로서 첫째, 대안적 도시 및 건축정책 구상의 근거가 된다. '집중적 균형발전'을 위한 정책 제안의 근거이다. 지방도시 내 산발적 사업방향에서 광역 관점 소규모 거점재생 방향 대안 근거로 활용되며, 특히 중앙정부의 지방 철도인프라의 지속적 확대 효과를 가속화할 정책구상에 근거자료가 될 수 있다. 둘쩨, 현실적 국가균형 발전 사업구상의 근거사례로 활용될 수 있다. 인구축소 및 지방소멸에 대응한 스마트 축소거점 설정 사례로서 활용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체감형 건축기획 및 계획의 가이드라인으로 활용될 수 있다. 적정규모 도시기능 향상 맞춤형 복합화 철도역사 기획 및 설계 지침으로 연구결과물이 배포될 예정이다. 이에 대한 기대효과는 크게 세가지로 제안될 수 있다.첫째, 지방정부의 미래 재정 건전성 확보를 위한 도시관리 계획 전환의 근거가 될 수 있다. 균형발전 명목 아래 지방정부에서 실행하는 사업 결과가 장기적 유휴화를 초래하는 연결고리를 끊고 적정규모 집중계획을 유도하여 인구축소∙지방소멸에 대비한 재정 건전성 확보에 기여하는 정책 및 사업의 근거이다. 둘째, 지방소멸 대시 지방중소도시의 현실적 경쟁력 강화를 도모할 수 있다. 지방소멸에 대응한 실질적 지역 경쟁력 강화 방안으로서 맞춤형(체감형) 철도역 복합화에 따른 도심 정주환경 개선을 추진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저탄소 친환경 교통수단으로서 철도연결 사업과 정책 확대의 동기가 된다. 축소도시와 소멸지역의 철도역 복합화와 역세권 정주환경 개선 집중을 통해 친환경 저탄소 교통수단으로서 정부추진 지방철도 연결 구축을 가속화할 근거가 될 수 있다.

  • 지방중소도시 스마트 축소 거점 철도역 복합화 모델 기획 연구

    (2710014384)

    2024

    개인기초연구(과기정통부)

    최순섭

    국립한국교통대학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54384000 (54384000)

    지방 중소도시의 축소와 소멸문제는 가속화되고 있는 반면 인구감소 지역 또는 소멸지역으로 지정된 중소도시 도시?군기본계획(비젼플랜)은 아직까지 인구확장 및 도시성장에 기반을 두고 있다. 더 이상 인구 유입형 균형발전 지역관리 정책은 당면한 인구감소에 따른 도시쇠퇴 문제를 해결할 수 없으므로 현실적 축소와 집중을 위한 정책과 사업이 필요하다. 즉, 스마트 축소 관점으로 전방위적 전환이 요구된다. 특히, 국가의 교통망 연결 SOC 사업으로서 철도망 구축계획에 따라 지방중소도시의 철도 인프라는 지속적으로 향상되고 있으므로 스마트 축소 거점으로서 철도역 및 역세권의 역할과 적정화에 따른 재편이 중요할 것으로 확신된다. 이런 연구배경에서 우선, 지방중소도시의 수집?분석으로 개발용지 확보 지향의 비-현실적 계획 문제와 배분식 균형발전전략 문제를 도출하고 스마트 축소, 도시 다이어트, 메가시티 등 개발 또는 재생거점 재편 계획?정책 자료 수집 및 분석으로 축소와 집중 거점 요소 도출 후 철도역과 역세권 지정 타당성 타진한다. 이후 배후 지역 내 철도역 특성 유형 분류 후 정주기능 활성화 생활SOC 복합화 유형을 도출하는 동시에 광역 연계 관점 경제, 문화, 의료, 문화?복지, 교육, 의료 측면 여건 분석으로 거점 특화 용도를 도출한다. 마지막으로 스마트 축소 거점으로 철도역 복합화 유형을 제안(생활SOC와 광역 특화용도 복합화)하고 스마트 축소 거점 철도역 복합화 유형별 용도설정 방식, 사업화 추진방식과 적용 가능한 모델을 제안한다. 최종적으로 각 복합화 유형별 실제 철도역 사례 선정 후 기획?계획 가이드라인 작성하게 된다.

    1차년도의 연구내용은 개념정리 및 연구배경 검증단계로서 도시?군기본계획 분석과 스마트 축소거점 설정 요소를 도출하게 된다. 세부적으로는 1)스마트 축소의 필요성과 정부정책 관계 분석을 통해 인구축소에 대응한 정부정책, 사업의 대응 소극성과 성장지향성 문제를 도출한다. 2)국내외 스마트 축소 사례 분석을 통해 거점요소 설정 요소를 정리하여 광역교통과 지역교통 결정 역세권 잠재성을 도출한다. 3)스마트 축소 측면 도시?군기본계획 및 관련 관리계획 분석을 통해 인구축소에 미-대응적인 개발용지 확보 집중화 문제를 드러낸다. 2차년도에는 방향설정 및 제안단계로서 스마트 축소거점 철도역 유형을 나누고 철도역 복합화 방향 설정을 진행한다. 이를 위해 1)도심과 철도역 입지와 기능 관계 분석 및 유형화를 진행하고 도시기능 지원과 향상을 위한 철도역 공공복지 복합화 유형(생활 SOC 복합화 접목)을 분류한다. 2)일자리(통근권), 문화, 의료, 문화복지, 교육, 의료 측면에서 각 지역을 분석하고 철도역과 역세권 특화 유형을 분류한다. 이를 통해 광역 연결 관점에서 스마트 축소 거점 특화 유형을 제안한다. 3) 앞선 유형별 도시기능 지원 생활 SOC 복합화 및 광역 특화 거점 복합화 유형을 분류하여 스마트 축소를 위한 철도역 복합화 유형별 기획 개념 및 방향을 제안한다. 마지막 3차년도에서는 적용 및 연구결과 작성단계로서 스마트 축소를 위한 철도역 복합화 방식과 모델을 제안한다. 세부적으로 1)기존 철도역사업과 기획방식을 참고하여 앞선 연구결과를 보완한 복합화 기획과정을 우선 제안한다. 이를 통해 스마트 축소거점 사업과 건축기획 체계 및 주요 지침을 작성한다. 2)철도역 복합화 유형별 배치, 평면, 단면과 삼차원 모델 활용 계획개념 및 방향을 제안하면서 스마트 축소 거점 철도역 복합화 기획 기본지침을 완성한다. 3)철도역 복합화 유형별 대표 샘플 대상지를 선정하여 시뮬레이션을 진행한다. 그 결과를 적용하여 스마트 축소 거점 철도역 복합화 기획 세부지침을 작성하여 앞선 결과와 함께 최종 전체 지침을 완성한다.

    연구의 활용 방안은 크게, 세가지로서 첫째, 대안적 도시 및 건축정책 구상의 근거가 된다. '집중적 균형발전'을 위한 정책 제안의 근거이다. 지방도시 내 산발적 사업방향에서 광역 관점 소규모 거점재생 방향 대안 근거로 활용되며, 특히 중앙정부의 지방 철도인프라의 지속적 확대 효과를 가속화할 정책구상에 근거자료가 될 수 있다. 둘쩨, 현실적 국가균형 발전 사업구상의 근거사례로 활용될 수 있다. 인구축소 및 지방소멸에 대응한 스마트 축소거점 설정 사례로서 활용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체감형 건축기획 및 계획의 가이드라인으로 활용될 수 있다. 적정규모 도시기능 향상 맞춤형 복합화 철도역사 기획 및 설계 지침으로 연구결과물이 배포될 예정이다. 이에 대한 기대효과는 크게 세가지로 제안될 수 있다.첫째, 지방정부의 미래 재정 건전성 확보를 위한 도시관리 계획 전환의 근거가 될 수 있다. 균형발전 명목 아래 지방정부에서 실행하는 사업 결과가 장기적 유휴화를 초래하는 연결고리를 끊고 적정규모 집중계획을 유도하여 인구축소?지방소멸에 대비한 재정 건전성 확보에 기여하는 정책 및 사업의 근거이다. 둘째, 지방소멸 대시 지방중소도시의 현실적 경쟁력 강화를 도모할 수 있다. 지방소멸에 대응한 실질적 지역 경쟁력 강화 방안으로서 맞춤형(체감형) 철도역 복합화에 따른 도심 정주환경 개선을 추진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저탄소 친환경 교통수단으로서 철도연결 사업과 정책 확대의 동기가 된다. 축소도시와 소멸지역의 철도역 복합화와 역세권 정주환경 개선 집중을 통해 친환경 저탄소 교통수단으로서 정부추진 지방철도 연결 구축을 가속화할 근거가 될 수 있다.

  • 지방중소도시 스마트 축소 거점 철도역 복합화 모델 기획 연구

    (1711185885)

    2023

    개인기초연구(과기정통부)

    최순섭

    한국교통대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67980000 (67980000)

     중소도시 도시관리 전략과 정책 검증 ▶ 인구축소 및 소멸도시 대응 미비 도출 -인구감소 지역 또는 소멸지역으로 지정된 중소도시 도시∙군기본계획(비젼플랜) 수집∙분석으로 개발용지 확보 지향의 비-현실적 계획 문제와 배분식 균형발전전략 문제 도출 지방중소도시의 스마트 축소 거점요소 도출 ▶ 철도역의 잠재성 도출-스마트 축소, 도시 다이어트, 메가시티 등 개발 또는 재생거점 재편 계획∙정책 자료 수집/분석으로 축소/집중 거점 요소 도출 후 철도역과 역세권 지정 가능성 타진 지방중소도시 철도역 유형화 ▶ 스마트 축소 거점 철도역 복합화 유형화 도출-배후 지역 내 철도역 특성 유형 분류 후 정주기능 활성화 생활SOC 복합화 유형 도출 -광역 연계 관점 경제, 문화, 의료, 문화∙복지, 교육, 의료 측면 여건 분석으로 거점 특화 용도 도출 -스마트 축소 거점으로서 철도역 복합화 유형 제안(생활SOC와 광역 특화용도 복합화) 지방 중소도시 철도역 복합화 기획 ▶ 복합화 방식과 적용 모델 제안-스마트 축소 거점 철도역 복합화 유형별 용도설정 방식, 사업화 추진방식과 적용 가능한 모델 제안 -각 복합화 유형별 실제 철도역 사례 선정 후 기획∙계획 가이드라인 작성

     [개념정리∙검증단계]: 도시∙군기본계획 분석 / 스마트 축소거점 설정요소 -스마트 축소 개념과 적용 정책 스마트 축소 필요성 / 정부정책 관계 분석 인구축소에 대응한 정부정책∙사업 소극성, 성장지향성 문제 도출 -스마트 축소 거점 요소 국내외 스마트 축소 사례분석을 통한 거점설정 요소 정리 광역교통과 지역교통 결절 역세권 잠재성 도출 -인구축소/소멸지역 도시∙군 관리계획 스마트 축소 측면 도시∙군기본계획 및 관련 관리계획 분석 인구축소에 미-대응적인 개발용지 확보 집중 문제 도출 [방향설정∙제안단계]: 스마트 축소거점 철도역 유형 / 철도역 복합화 방향 설정-철도역/역세권 도시지원 기능 유형 도심과 철도역 입지와 기능 관계 분석/ 유형화 도시기능 지원과 향상을 위한 철도역 공공복지 복합화 유형 분류(생활 SOC 복합화)-광역 분석 측면 철도역 유형 일자리(통근권), 문화, 의료, 문화∙복지, 고육, 의료 등 측면 지역분석/ 철도역/역세권 특화 유형 분류 광역 연결 관점에서 스마트 축소 거점 특화 유형 제안-철도역 복합화 방향 유형별 도시기능 지원 생활 SOC/광역 특화거점 복합화 유형 분류 스마트 축소를 위한 철도역 복합화 유형별 기획개념 및 방향 제안 [적용∙작성단계]: 스마트 축소를 위한 철도역 복합화 방식 / 모델 제안-스마트 축소 거점 철도역 유형별 복합화 용도설정(제도) 기존 철도역 사업/건축기획 방식 활용∙보완한 복합화 기획과정 제안 스마트 축소거점 사업/건축기획 체계와 주요 자침 작성-스마트 축소 거점 철도역 유형별 복합화 모델 철도역 복합화 유형별 배치∙평면∙단면/3D 모델 활용 계획개념∙방향 제안 스마트 축소 거점 철도역 복합화 기획 기본지침 작성-스마트 축소 거점 철도역 복합화 가이드라인 철도역 복합화 유형별 대상지 선정 및 시뮬레이션 기획 스마트 축소 거점 철도역 복합화 기획 세부지침 작성

     대안적 도시∙건축 정책 구상: 집중형 균형발전을 위한 정책 방향 제안-지방도시 내 산발적 사업방향에서 광역 관점 소규모 거점재생 방향 대안 근거로 활용, 특히 중앙정부의 지방 철도인프라의 지속적 확대 효과를 가속화할 정책구상에 근거자료로 활용  현실적 국가균형 발전 사업 구상: 인구축소∙지방소멸에 대응한 스마트 축소 거점 설정 사례 활용-정주 인구유입 지향 비-현실적 국가균형발전 사업 대안으로서 적정규모 인구의 정주기능 향상 사업 구상의 제안과 근거사례로 활용 체감형 건축기획∙계획: 적정규모 도시기능 향상 맞춤형 복합화 철도역사 기획 및 설계 지침-지방철도 연계확장에 따른 리모델링에만 치우친 관행적 철도역 기획을 벗어나 지역 맞춤형(체감형) 철도역 복합화 기획∙설계 지침으로 활용, 특히, '생활SOC 복합 철도역' 파일럿 사업구상 제안서로 활용 지방정부의 미래 재정 건전성 확보 -균형발전 명목 아래 지방정부에서 실행하는 사업 결과가 장기적 유휴화를 초래하는 연결고리를 끊고 적정규모 집중계획을 유도하여 인구축소∙지방소멸에 대비한 재정 건전성 확보에 기여  지방소멸 대비 지방중소도시의 현실적 경쟁력 강화-지방소멸에 대응한 실질적 지역 경쟁력 강화 방안으로서 맞춤형(체감형) 철도역 복합화에 따른 도심 정주환경 개선을 추진할 수 있음(이상적인 인구 유입화 전략의 대안) 저탄소 친환경 교통수단으로서 철도연결 확대 동기 -축소도시와 소멸지역의 철도역 복합화와 역세권 정주환경 개선 집중을 통해 친환경 저탄소 교통수단으로서 정부추진 지방철도 연결 구축을 가속화할 수 있음

  • 지방중소도시 스마트 축소 거점 철도역 복합화 모델 기획 연구

    (2710066611)

    2024

    개인기초연구(과기정통부)(R&D)

    최순섭

    국립한국교통대학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54384000 (54384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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