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건수

    • 10,395건

전체

  • 신축성 자가치유 젤타입 고분자전해질 소재 및 발광소자 개발

    (1345271848)

    2017

    개인기초연구(교육부)

    이근형

    인하대학교

    교육부

    41667000 (41667000)

    「연구개발성과」 : 논문(1) , 특허(4)

    본 계획서에서 제안하는 연구는 고분자네트워크의 기능부여 원리 규명을 통해 신축성과 자기치유력을 동시에 보유하는 차세대 고분자네트워크를 확보하고, 이를 이용하여 용액공정이 가능하며 물성제어가 용이한 젤타입 고분자복합전해질을 개발하는 것임. 또한, 프린팅 공정에 적합한 복합재료 잉크화 기술을 개발하고 기능성 전기화학발광소자를 제작하고자 함. 상세 연구내용은 다음과 같음.1. 가교구조 제어를 통한 기능성 복합 고분자전해질 소재 개발 -네트워크 신축성과 자가치유 메커니즘 이해 -신축성과 자가치유능력 확보를 위한 가교구조 제어 -구성물질 제어를 통한 타겟 물성의 젤타입전해질 소재 개발 2. 복합재료 잉크화를 통한 저비용·대면적 발광소자 제작공정 개발 -단순 적층구조를 갖는 전기화학 발광소자 장점 극대화 -용액공정용 활성층, 전극 잉크화 기술 개발 -저비용·대면적 소자제작을 위한 공정변수 제어 3. 기능성 고분자전해질 기반 신축성 자가치유 전기화학 발광소자 개발 -자가치유력과 탄성을 동시에 보유한 발광전해질, 전극물질 제조 -차세대 고기능성 전기화학 발광소자 개발

  • 선박추진용 12kW급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 시스템 개발

    (1415119191)

    2011

    광역경제권선도산업육성

    송윤철

    평화오일씰공업(주)

    지식경제부

    1400000000 (1447000000)

    「연구개발성과」 : 특허(2)

    ○ 12kW급 선박용 연료전지 시스템 개발- 수항/해상 환경(충격, 경사)을 고려한 선박용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 시스템 설계 및 제작- 선박용 보조기기 (Balance Of Plant) 설계, 평가 및 선정/제작- 선박용 연료전지/배터리 하이브리드 시스템용 제어기 설계, 평가 및 최적화 ○ 12kW급 선박용 연료전지 스택 개발- 수상/해상 환경에 대응 가능한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 스택 설계 및 제작- 수상/해상 환경 조건을 가정한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 스택 평가

  • 삼차원 메쉬를 이용한 고분자전해질 수전해 장치의 내구성 및 신뢰성 평가

    (1345175018)

    2012

    일반연구자지원

    김홍건

    전주대학교

    교육과학기술부

    57600000 (57600000)

    「연구개발성과」 : 논문(4) , 연구보고서(1)

    - 기존 수소생산 방식의 가장 친환경적인 대안이 전기분해방식이나, 전통적인 알칼라인 방식의 단점인 크기, 저압, 유해전해질 사용, 유지보수의 불편함 등을 개선코자 PEM 방식(고분자전해질 방식)을 채용함으로써 첫째, 전기 화학적으로 Compressor 없이 2000psi 이상 압력의 수소가 생산 가능하고, 둘째, 99.9999% 순도의 초고순도 수소를 생산 가능하며, 셋째, 유지보수의 편리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전기분해장치에 대해 연구하며 이에 대한 내구성과 신뢰성을 확보를 할 것이다. - 유로의 기능을 대체할 수 있는 삼차원 메쉬를 유로를 형성하지 않은 티타늄 평판과 MEA 사이에 위치하여 유체가 일정한 패턴으로 흐를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여 반응물과 생성물인 유체가 전체 시스템에서 균일하게 흐를 수 있도록 해 준다. - 메쉬의 구멍(이하 다이아몬드)을 통하여 유체가 MEA에 수직방향으로 출입할 수 있어 원료물질인 물의 원활한 공급과 생성물질인 수소와 산소의 원활한 배출이 가능하도록 하고, MEA와 티타늄 평판 양쪽에 삼차원 메쉬의 균일한 접점으로 전력공급을 최적화 시킬 수 있도록 구성 한다. - 삼차원 메쉬를 적용한 스택 제작을 실시하고 최종적으로 삼차원 메쉬를 이용한 고분자전해질 수전해 장치의 내구성 및 신뢰성 평가를 위한 장시간 테스트를 하여 신뢰성을 확보한다.

  • 선우명호

    ((사단)한국자동차공학회/한양대학교)

    석사

    전기공학

    논문 (306/344)

    지식재산권 (9/54)

  • 전영남

    (조선대학교)

    박사

    환경공학

    논문 (288/393)

    지식재산권 (10/40)

  • 선양국

    (한국전기화학회/미국전기화학회/한국화학공학회/국제 전기화학회 (ISE)/한양대학교)

    박사

    촉매화학공학

    논문 (205/429)

    지식재산권 (63/147)

  • 황화수소 피독이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에 미치는 영향과 회복기법

    2017

    학술지

    천병도; 김준범

    Korean Chemical Engineering Research

    2017.02.01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PEMFC: 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는 일산화탄소(CO)나 황화수소($H_2S$)가 포함된 연료가 주입될 경우 성능이 저하된다. 일반적으로 멀캅탄 계열의 부취제가 첨가된 탄화수소를 개질하여 생성된 수소에는 미량의 황화수소가 포함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황화수소를 수소에 첨가하여 anode에 주입하였을 경우에 연료전지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3가지 다른 회복방법인 순수 수소 주입법, 전위 순환법과 물 순환법을 적용한 경우의 회복률을 비교하여 보았다. PEMFC의 성능은 전기화학적 방법인 polarization curve, electrochemical impedance spectroscopy (EIS)와 cyclic voltammetry (CV)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피독에 대한 회복방법인 순수 수소 주입법과 전위 순환법을 사용한 경우에는 회복률이 적었고, 물 순환법을 사용한 경우에는 초기에 대비하여 약 95% 이상 성능이 회복된 것을 확인하였다. 직접적으로 피독에 노출된 anode에 물을 흘린 경우의 성능회복률이 높았으며, cathode에 흘린 경우에도 물의 crossover에 의한 효과로 전위 순환법보다 우수한 회복률을 보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로부터 황화수소 피독에 대한 회복기법을 구축함으로서 연료전지의 내구성을 향상시킬 수 있고, 불순물이 미량 함유된 저가 수소의 사용을 가능하게 함으로서 연료전지 보급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 Empirical Equation을 이용한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의 전압 손실에 대한 연구

    2018

    학술지

    김기석; 구영모; 김준범

    공업화학

    2018.12.01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PEMFC)의 성능을 예측할 수 있는 empirical equation의 역할이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polarization curve에서 activation loss, ohmic loss, mass transfer loss 영역을 분리하였고, 현재까지 개발된 model 중 Kim의 model과 Hao의 model을 선정하여 각 영역의 fitting을 시행하였다. 온도, 압력, 산소 농도 및 막 두께를 운전변수로 설정하여 조건 변화에 대한 각 loss의 변화를 비교하였다. 기존 model은 전반적으로 좋은 fitting 정확도를 보였지만, 분리된 loss 영역에서는 부정확한 fitting 결과를 보이기도 하였다. 연료전지 성능 예측의 정확도를 개선하기 위하여 converge coefficient를 도입한 새로운 model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model을 연료전지 성능 예측에 적용한 경우에 신뢰도 평가에서 개선된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 전류차단법을 이용한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의 오믹 저항 연구

    2013

    학술지

    지상훈; 황용신; 이윤호 더 보기

    대한기계학회논문집 B

    2013.04.01

    전류차단법은 연료전지의 저항을 측정하기 위한 효율적인 방법으로 고려된다. 본 연구에서는 서로 다른 종류의 분리판을 가지는 고분자전해질 연료지의 오믹 저항을 전류차단법을 통해 평가하였다. 그라파이트 판을 분리판으로 가지는 연료전지와 그라파이트 포일 기반의 조립형 분리판을 가지는 연료전지는 모두 전류밀도가 증가함에 따라 오믹 면적비저항이 감소하였다. 반면, 그라파이트 판을 분리판으로 가지는 연료전지의 오믹 면적비저항은 셀 온도가 증가함에 따라 멤브레인을 통한 수소 이온전달 저항이 낮아져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고, 그라파이트 포일 기반의 조립형 분리판을 가지는 연료전지의 오믹 면적 비저항은 분리판 요소들의 열팽창 차이로 인해 증가하는 경향을 보여주었다.

표/그림

  • 고분자전해질 반응기를 이용한 계층적 나노구조체 개발 및 응용 연구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용 저온형 탄화수소계 MEA 제조 및 설계 기술 개발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용 저온형 탄화수소계 MEA 제조 및 설계 기술 개발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용 저온형 탄화수소계 MEA 제조 및 설계 기술 개발
  • 고성능 저가 연료전지용 강화복합전해질막 국산화 기술 개발

    2018

    김진영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에너지환경

    ... 등 기술 발전이나 생산 최적화가 필요한 상황이다. 그 중 수소이온 전달 역할을 하는 강화복합전해질막은 향후 연료전지의 내구성을 결정짓는 핵심소재로써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되나, 높은 생산 단가로 ... 이오노머가 물리적 지지체인 폴리테트라플루오로에틸렌 기반의 다공성 보강막에 함침된 강화복합 고분자 전해질막의 형태이다. 성능이나 내구도 측면에서는 가장 최전선에 있는 강화복합전해질막의 형태이나, ...

  • 고성능-고내구성 나노 촉매 개발로 차세대 그린수소생산 기술 확보

    2023

    유성종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에너지환경

    ... 문제가 있다. 본 연구진은 루테늄 산화물의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소량의 백금을 도입하는 기술을 개발하였다. 백금의 도입을 통해 안정성이 높은 루테늄 산화물 촉매를 창출하였고, 이 촉매는 고분자전해질 수전해 시스템에서 뛰어난 성능을 보였다. 특히, 2.0 V에서 상용 이리듐 산화물 촉매에 비해 질량 단위로 2.5배 이상의 성능 향상을 달성하였으며, 비용 측면에서도 매우 효율적임을 확인하였다. ...

  • 구겨도, 잘라도 작동하는 안전한 전고체 전지

    2021

    김해진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정보전자

    ... 이차전지 중 가장 실현 가능성이 높은 기술이다. 전고체 전지의 핵심 기술은 가연성의 액체 전해질을 고체 전해질로 대체하는 것으로 발화 및 폭발의 가능성이 거의 없다. 또한 기존 리튬이온전지보다 ... 전고체 전지의 사업화를 앞당길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이번에 개발된 전고체 전지는 고체 고분자 전해질을 적용한 적층 구조의 파우치형 이차전지로, 1mm 이하의 두께로 얇게 제작되어 구기거나 ...

NTIS 검색결과 다운로드

신규 검색결과 알림

검색하신 키워드에 대한 신규정보를 수집 시 알려드립니다.

  • 검색콘텐츠

    과제

  • 검색키워드

    딥러닝

  • 발송주기

    선택주기

알림내용 및 설정은마이페이지보관함신규검색결과 알림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계속과제 묶어보기 도움말

계속과제 묶어보기 이미지

관심정보함담기

기본폴더에 담겼습니다.

마이페이지 > 관심정보함에서 확인하세요.

관심정보함담기

관심한 정보는마이페이지관심정보함에서 확인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