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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전기동력자동차 핵심 요소부품 분석 기반 맞춤형 최적설계 지원기술 개발

    (1415168200)

    2020

    자동차산업핵심기술개발(R&D)

    한범석

    한국자동차연구원

    산업통상자원부

    880000000 (880000000)

    - 주관기관(한국자동차연구원) 1) 전기동력 자동차 80,000 km 주행 블록데이터 수집, 가공 및 분석 기술 개발 대상 차종 : 1차년도 선정 및 도입 2차종 고전압 핵심 요소부품 블록데이터 센서 장착 CAN 네트워크 구성 - 고전압 배터리 충전 적산 전력량 측정을 통한 배터리 성능 평가 - 수소연료전지의 경우 적산 충전량 측정을 통한 스택 성능 평가 - 고전압 배터리 급속 및 완속 충전에 따른 충전 성능 평가 - FTP 72 cycle 및 고속 주행 모드 HWFET cycle 반복 실주행 - 고전압 배터리 SOC(state of charge) 변화 및 충방전 반복에 따른 열화도 SOH (state of health) 평가 - 고전압 핵심 요소 부품 열관리 데이터 평가 - 센서 취득 데이터(기본) : 충전 배터리 전압/전류/온도(셀), 구동 배터리 전압/전류/온도(셀), 전동 컴프레서 전압/전류, 전기히터 전압/전류, 대기 온도/습도, 차량 내부 온도/습도 - CAN(스캐너) 통신 데이터(기본) : 배터리 SOH(state of health, 상/하한), 충전량, 차량속도, 구동모터 회전수/토크의 고전압관련 데이터를 취득하나 CAN 데이터는 차량에 따라 취득 가능한 데이터가 다르며, 저장이 되지 않는 경우가 많아 데이터 취득이 제한적이므로 가능한 외부 센서 및 장비를 통해 데이터를 취득2) 전기동력 자동차 Teardown 벤치마크 기술 분석 대상 차종 : 블록데이터 수집용 글로벌 이슈 전기동력 자동차 1종 선정 전기동력 자동차 Teardown 벤치마크 기술 분석 항목 - 차량 시스템 단위 특징 및 장단점 분석 - 차량 기본 주행 성능 및 일충전 주행거리 평가 - 고전압 또는 수소 충방전 성능 평가 - 부품단위 6면 형상, 치수, 무게 및 재질 분석 등 - 차량 특성에 따른 추가 요소부품 상세 분석3) Value chain 맞춤형 기업별 활용 가능 핵심 요소부품 최적 설계 기술 개발 대상 부품 : 글로벌 기술 이슈의 고전압 핵심 요소 부품 2건 선정 블록데이터 및 벤치마크 분석 결과 반영 후방 산업 소재부터 전방 산업 자동차에서 활용 가능한 최적 설계 기술 개발 4) 전기동력 자동차 지식기반 기술지원 서비스 제공 전기동력 자동차 실주행 블록 데이터 DB 제공 글로벌 이슈 전기동력 자동차 Teardown 벤치마크 기술 정보 제공 글로벌 이슈 전기동력 자동차 부품 단위 상세 정보 제공 기 구축 시스템 활용, 서비스 제공 서버 업그레이드 및 리뉴얼 기술동향 뉴스레터 월 2회 발송 - 참여기관(KAICA)1) 전기동력 자동차 부품 기업 경쟁력 향상을 위한 기술 교류회 개최 글로벌 이슈 전기동력 자동차 벤치마크 Teardown 기술세미나 개최 전기동력 자동차 부품 value chain 맞춤형 기술지원 협의회 구성 전기동력 자동차 teardown 벤치마크 및 실주행 블록데이터 수집용 차량을 위한 관련 기업 의견조사, 외부전문가 발굴, 핵심부품 분석 지원 기업 수요조사 및 매칭

  • 전기동력 자동차 부품의 중소중견기업 기술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식기반 기술지원 시스템 개발

    (1415158530)

    2018

    자동차산업핵심기술개발(R&D)

    한범석

    자동차부품연구원

    산업통상자원부

    800000000 (800000000)

    주관기관(자동차부품연구원) :1) 부품 분석 DB 구축을 위한 전기동력 자동차(신규출시, 주행이력) 도입-1차년도 선정 1차 대상 신규출시 및 주행이력 전기동력 자동차 도입-도입차량의 실차시험 및 부품 분석-중소/ 중견 부품업체 대상 벤치마크 2차 대상 차량 의견 수렴-기술 진보성 및 구매가능성을 중심으로 2차 신규차종 선정 및 도입 추진-기존 벤치마크 차량 대상으로 2차 주행이력 차량 선정 및 도입 2) 신규출시 전기동력 자동차 벤치마크 분석 및 부품/기술 정보 지원-신규 출시 도입 차량 주행거리, 충전, 가속성능 등 차량 시스템 성능 평가-도입차량 Teardown 및 성능 구현 파트별 구분 및 내부 시스템 분석-Teardown 성능 구분 파트 부품별 형상, 치수, 무게 및 기본 물성 분석-벤치마크 부품 비파괴 분석 및 소재단위 특성 기본 평가-산/학/연 협력기관 대상 부품 분석 및 결과 DB 구축3) 전기동력 자동차 핵심부품 개발지원을 위한 역설계 및 DB 구축-기업 요구를 반영한 1차 도입 신규출시 차량 핵심부품 선정-3D 스캐닝을 통한 부품 3차원 도면화-부품 소재 및 제조 공법 분석 및 DB 구축-해당 중소/중견부품업체 활용 가능한 수준의 역설계 DB 지원4) 주행이력 확보차량 핵심부품 성능 열화도 분석 지원 -주행이력 확보차량 1충전 주행거리, 완속, 급속충전, 가속성능 등 차량성능 평가-고전압 핵심부품의 기계/환경적 소재/부품 열화도 분석-내구 열화 인자에 따른 부품 성능 저하도 분석 및 DB 구축-배터리 용량 평가 및 충방전 특성 평가 DB 구축-열화도 분석 DB를 활용한 부품 정보 지원6) 전기동력 자동차 지식기반 기술지원 데이터센터 운영-전기동력 자동차 관련 국내외동향, 관련기술, 전시행사, 업계동향 정보 제공-Teardown 벤치마크 정보 및 차량 성능평가 DB 구축-전기동력 자동차 부품 열화도 분석 DB 구축- 참여기관 1(KAICA) :1) 산·학·연 협력강화 플랫폼 운영 및 기술정보교류회 개최-선진 전기동력 자동차 벤치마크 Teardown 기술세미나 개최-벤치마크 차량 핵심모듈 및 기술별 세부 Teardown 기술세미나 개최-산/학/연 협력체 Pilot 부품개발 지원 및 정보교류회 개최-전기동력 자동차 및 주행이력 확보 차량 선정시 요구사항 수집

  • 수요기반형 고신뢰성 자동차반도체 핵심기술개발

    (1415181743)

    2022

    수요기반형 고신뢰성 자동차 반도체 핵심기술 개발사업(R&D)

    연규봉

    한국자동차연구원

    산업통상자원부

    150000000 (150000000)

    ㅇ 수요기반형 고신뢰성 자동차반도체 MCU 4종 기술개발 과제 총괄 - 선정된 세부과제간 MCU 설계 및 패키지, 파운드리 측면의 네트워크 운영 - 세부과제별 기술 사양 검토 및 개발 내용 조정 등 기술개발 총괄 수행 - 각 세부과제의 개발 분야별 고신뢰성 및 결함 무결성 가이던스 등 컨셉 및 응용 레벨 기술 지원 - 고신뢰성 중심의 글로벌 선진사의 보유 IP 분석 및 세부과제별 IP 확보를 위한 총괄 기술 지원 - 세부과제별 사업화 확대를 위한 총괄 측면에서의 수요기업과 공급기업의 연계방안 수립 및 기술협의체 운영

  • 김창완

    (건국대학교/SAE/AIAA/ASME/한국최적설계학회/한국 PHM 학회/한국최적설계학회/한국 PHM 학회/자동차공학회/대한기계학회)

    박사

    자동차전산공학

    논문 (36/36)

  • 윤득선

    (자동차부품연구원/인제대학교)

    박사

    자동차공학

    논문 (11/11)

  • 서충길

    (호원대학교/자동차부품연구원)

    박사

    자동차공학

    논문 (11/11)

    지식재산권 (3/3)

표/그림

  • 미국 및 유럽의 자동차 연비 온실가스 및 배출가스 법규 분석 연구
    스마트자동차 산업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산업정책방향 연구
    교통량 밀집지역의 자동차 대기오염 영향연구
    스마트자동차 산업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산업정책방향 연구
  • 차세대 자동차 전자제어시스템 설계기술 개발

    2008

    선우명호

    한양대학교 자동차전자제어연구소

    기계소재

    꿈의 자동차기술, 운전이 즐거워진다!네트워크를 통해 차량내 정보를 효율적으로 제공하여 자동차 환경의 차원을 바꾼다.[자동차 핵심기술, 변화는 이미 시작되었다] 자동차의 주요 핵심기술이 기계·재료·금속 기술에서 전기·전자·정보통신기술로 급격히 전환 되며 '네트워크 기반 전자제어시스템 설계방식'으로 바뀌고 있다. 즉, 독립적인 제어시스템을 실시 간 네트워크에 적용, ...

  • 자동차 프런트 엔드 쿨링 팩 시스템 개발

    2006

    원종필

    자동차부품연구원 열제어연구센터

    기계소재

    자동차 모듈화의 대표주자 탄생! 세계 자동차업계에 모듈화 바람이 분다!한결 가벼워지고 성능은 보다 우수해진 자동차 모듈의 선두, 자동차 프런트 엔드 쿨링 팩 시스템을 만나본다[가벼우면서도 성능이 우수한 자동차 프런트 엔드 쿨링 팩 시스템이란?] 프런트 엔드 쿨링 팩 시스템이란 차량 전면 끝단에 위치하고 있는 백빔, 캐리어의 구조 부품으로 이루어진 프런트 엔드 ...

  • 고성능 자동차 서스펜션 개발

    2006

    유영면

    자동차부품연구원

    기계소재

    내 몸처럼 움직이는 자동차를 만든다!서스펜션에 생명을 불어넣는 고난이도의 복합기술 내구성능과 신뢰성, 안락감과 승차감, 운전의 편이성과 안정성을 모두 높인 고성능 샤시코너모듈 개발에 성공하다.[최고의 상품을 개발하라!] 세계 정상급의 단품 개발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면서도 세계 최고의 자동차를 만들 수 없는 이유는? 문제의 핵심은 여기에서 출발하였고, 우리의 결론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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