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관기관(한국자동차연구원) 1) 전기동력 자동차 80,000 km 주행 블록데이터 수집, 가공 및 분석 기술 개발 대상 차종 : 1차년도 선정 및 도입 2차종 고전압 핵심 요소부품 블록데이터 센서 장착 CAN 네트워크 구성 - 고전압 배터리 충전 적산 전력량 측정을 통한 배터리 성능 평가 - 수소연료전지의 경우 적산 충전량 측정을 통한 스택 성능 평가 - 고전압 배터리 급속 및 완속 충전에 따른 충전 성능 평가 - FTP 72 cycle 및 고속 주행 모드 HWFET cycle 반복 실주행 - 고전압 배터리 SOC(state of charge) 변화 및 충방전 반복에 따른 열화도 SOH (state of health) 평가 - 고전압 핵심 요소 부품 열관리 데이터 평가 - 센서 취득 데이터(기본) : 충전 배터리 전압/전류/온도(셀), 구동 배터리 전압/전류/온도(셀), 전동 컴프레서 전압/전류, 전기히터 전압/전류, 대기 온도/습도, 차량 내부 온도/습도 - CAN(스캐너) 통신 데이터(기본) : 배터리 SOH(state of health, 상/하한), 충전량, 차량속도, 구동모터 회전수/토크의 고전압관련 데이터를 취득하나 CAN 데이터는 차량에 따라 취득 가능한 데이터가 다르며, 저장이 되지 않는 경우가 많아 데이터 취득이 제한적이므로 가능한 외부 센서 및 장비를 통해 데이터를 취득2) 전기동력 자동차 Teardown 벤치마크 기술 분석 대상 차종 : 블록데이터 수집용 글로벌 이슈 전기동력 자동차 1종 선정 전기동력 자동차 Teardown 벤치마크 기술 분석 항목 - 차량 시스템 단위 특징 및 장단점 분석 - 차량 기본 주행 성능 및 일충전 주행거리 평가 - 고전압 또는 수소 충방전 성능 평가 - 부품단위 6면 형상, 치수, 무게 및 재질 분석 등 - 차량 특성에 따른 추가 요소부품 상세 분석3) Value chain 맞춤형 기업별 활용 가능 핵심 요소부품 최적 설계 기술 개발 대상 부품 : 글로벌 기술 이슈의 고전압 핵심 요소 부품 2건 선정 블록데이터 및 벤치마크 분석 결과 반영 후방 산업 소재부터 전방 산업 자동차에서 활용 가능한 최적 설계 기술 개발 4) 전기동력 자동차 지식기반 기술지원 서비스 제공 전기동력 자동차 실주행 블록 데이터 DB 제공 글로벌 이슈 전기동력 자동차 Teardown 벤치마크 기술 정보 제공 글로벌 이슈 전기동력 자동차 부품 단위 상세 정보 제공 기 구축 시스템 활용, 서비스 제공 서버 업그레이드 및 리뉴얼 기술동향 뉴스레터 월 2회 발송 - 참여기관(KAICA)1) 전기동력 자동차 부품 기업 경쟁력 향상을 위한 기술 교류회 개최 글로벌 이슈 전기동력 자동차 벤치마크 Teardown 기술세미나 개최 전기동력 자동차 부품 value chain 맞춤형 기술지원 협의회 구성 전기동력 자동차 teardown 벤치마크 및 실주행 블록데이터 수집용 차량을 위한 관련 기업 의견조사, 외부전문가 발굴, 핵심부품 분석 지원 기업 수요조사 및 매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