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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보아

    (중앙대학교 산학협력단/중앙대학교/문화체육관광부/(주)이포넷)

    박사

    논문 (10/10)

  • 강형태

    (문화체육관광부)

    박사

    분석화학

    논문 (9/9)

  • 주효진

    (가톨릭관동대학교/한국행정학회/한국조직학회/한국정책학회/한국지방정부학회/문화체육관광부/한국정책분석평가학회/국립산림과학원/교육부/한국정책학회)

    논문 (4/4)

  • 문화콘텐츠 속 전통복식 활용의 문제점과 고증의 필요성 -지자체와 지역 축제의 캐릭터 복식을 중심으로-

    2010

    학술지

    조희진

    민족문화논총

    2010.08.01

    이 연구의 목적은 전통복식을 착용한 모습으로 묘사된 캐릭터를 보유한 전국 지자체와 지역 축제를 선별하여 복식(服飾) 고증(考證)과 활용, 조합과 표현 방식에서 나타나는 제반 문제들을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그러한 문제를 현실적으로 보완?개선할 수 있는 가능성을 모색하는 것이다. 전국 지자체와 지역 축제 캐릭터의 복식 착용 현황을 파악한 결과, 전국 179개 지자체 중 64개 지자체에서 전통복식을 착용한 캐릭터가 확인되었다. 또한 문화체육관광부 자료를 토대로 산출한 1천 여 개의 지역 축제 중 25개 축제가 전통복식 착용 캐릭터를 보유하고 있었으며 이 중 지자체와 축제 캐릭터가 일치하는 사례는 총 13건이었다. 지자체와 지역 축제 캐릭터의 전통복식에서 드러나는 가장 큰 문제는 고증의 부재(不在)와 표현의 부정확성에 있다. 이는 크게 캐릭터와 복식의 시대성 불일치, 전통복식 세부 형태 표현 오류, 착용 방식 묘사 및 사용상의 오류로 압축된다. 전통복식은 문화적 소산으로서 그 연원이 분명하고 뚜렷한 것이며 캐릭터의 전통적 이미지를 한층 공고히 하기 위한 중요한 수단이라는 점에서 고증의 필요성을 인식해야 한다. 전통복식을 착용한 캐릭터를 제작?활용하는 데 있어서 무엇보다 필요한 것은 캐릭터 개발 기획의 체계화와 전문적인 고증, 캐릭터 사용 단계에서의 오류를 최소화하기 위한 응용 모델 확보, 캐릭터 사용 범위 확대를 위한 포맷을 마련하는 것이며, 캐릭터의 역사성과 복식에 관한 합리적 고증을 위한 공개자료 활용 방법도 고려해볼 만하다. 이와 같은 대안들은 지자체와 지역 축제에서 전통복식을 착용한 캐릭터를 제작?활용하고자 할 때 현실적이고 유효한 지표가 될 수 있을 것이다.

  • 이명박정부하의 방송통신정책결정체계 재편과 방송정책의 변화방향

    2008

    학술지

    윤석민; 이현우

    방송문화연구

    이명박 정부 출범과 더불어 우리나라 방송통신정책에 전면적인 변화의 움직임이 포착되고 있다. '정치적 영역'과 '정책적 영역'으로 표상되는 방송정책 및 통신정책 영역이 신정부 체계 하에서 방송통신위원회를 구심점으로 결합되었다. 또한 10년만의 정권교체로 불리는 보수정권이 탄생하였다. 이러한 요소 차원의 변화들은 방송통신 정책결정체계의 총체적 지형과 동학(dynamics)의 변화를 낳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크래스나우 등(Krasnow, et al., 1982)의 체계이론을 중심으로 이명박 정부 방송정책결정체계의 특성 및 문제점을 종합적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신정부의 정책결정체계는 방송통신위원회, 문화체육관광부, 청와대 방송통신비서관실로 짜여진 삼각축을 중심으로 재구성되었다. 이러한 기구들 간에 기능중복으로 인한 정책갈등의 소지는 여전하다. 둘째, 신정부의 미디어 정책은 시장주의적 기조를 강하게 드러내고 있다. 셋째, 신정부의 시장주의적 정책기조에 대항하기 위해 공공성을 기치로 제반 사회운동 세력이 결집하고 있다. 넷째, 산업적 정책 패러다임과 사회문화적 정책 패러다임 간의 이념 대결이 격화될 가능성이 크다. 이러한 갈등 소지에도 불구하고, 신정부 방송정책결정체계 내 지휘계통은 전문성 및 정치적 역량 측면에서 여러모로 의구심을 불러일으킨다. 이러한 의구심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신정부의 정책결정체계는 심각한 기능장애를 보일 가능성이 있다.

  • 정부부처간 IT진흥기금 RD 사업 분리를 통한 지식경제 RD(네트워크 분야) 방향성 분석

    2011

    학술대회

    전광호; 민승현 한상희 현종웅

    한국통신학회 하계종합학술대회

    2011.06.20

    '08년 2월 MB정부 수립 이후, 정보통신진흥기금의 지식경제부 관리 및 운용, 방송통신위원회의 방송통신발전기금 신설 등으로 정보통신진흥기금에서 지원하던 IT산업, SW, 디지털콘텐츠 및 방송통신서비스 R&D 사업은 각각 지식경제부, 문화체육관광부 및 방송통신위원회 등에서 부처의 주도산업과 업무내용에 따라 주관 또는 공동으로 추진하였다. '11년부터는 공동으로 추진하던 일부 R&D 부분에 대해서도 사업의 특성과 내용에 따라 해당부처 주도로 과제기획?평가?관리를 수행하게 되었다. 이에 '11년 1월에 부처간 사업의 특성과 내용에 따라 각 해당부처로 R&D 사업이관이 완료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지식경제부와 방송통신위원회로 이관된 사업 중 유선인프라인 네트워크 분야 R&D를 중심으로 고찰해 봄으로써 향후 네트워크 분야의 정부 각 부처의 R&D의 투자방향과 시사점에 대해 살펴본다.

표/그림

  • 충격흡수율 60%이상 충격파장전파 15% 이하의 실내 체육시설용 면탄성 바닥재 개발
    국립환경과학원 연구개발사업 성과분석 및 연구전략 마련
    동반성장을 위한 중소광고회사 발전방안 연구-스마트미디어광고를 중심으로
    다문화가족 교육관계자 지원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방안 연구
  • 학교용 및 민간용 가상현실 스포츠실 개발

    2019

    김명규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융합

    연구배경 및 필요성 - 가상현실 스포츠실로 청소년 운동부족과 미세먼지 문제 해결식문화 변화에 따라 청소년의 체격은 커졌으나 학습부담, TV시청, 게임 등으로 운동량이 매우 부족하고 전체적으로 ... 리얼볼 플랫폼 관련 대표적인 사업화 실적으로는 본 연구과제를 통해 기술이전을 받은 기업들이 문화체육관광부 가상현실 스포츠실 보급사업에 참여하여 59개의 초등학교에 가상현실 스포츠실을 설치하면서 39억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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