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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탄소강화섬유의 배열방향에 의한 CFRP 적층판재의 방사 음질 제어기술 구현

    (1711083797)

    2019

    개인기초연구(과기정통부)(R&D)

    이상권

    인하대학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38733000 (38733000)

    「연구개발성과」 : 논문(4)

    1. 탄소강화섬유 배열방향 최적화에 의한 CFRP 적층판재의 음향방사효율 제어기술 개발CFRP 적층판재의 탄소강화섬유 배열 방향에 따른 진동 및 음향 방사특성 해석 및 실험CFRP 적층판재의 탄소강화섬유 배열방향 최적화를 통한 음향 방사효율 제어기술 개발2. 탄소강화섬유 배열방향 최적화에 따른 실내공간 음향방사패턴 제어기술 개발실내공간에서 CFRP 적층판재의 탄소강화섬유 배열방향에 의한 진동 및 음향 방사특성 해석 및 실험실내공간에서 CFRP 적층판재의 탄소강화섬유 배열방향 최적화를 통한 음향방사효율 및 방사 패턴 (radiation pattern) 제어기술 개발 3. 탄소강화섬유 기계적성질 및 배열방향 최적화에 따른 CFRP 적층판재의 음향 투과손실 제어기술 개발CFRP 적층판재의 탄소강화섬유 기계적 성질과 배열방향에 의한 음향 투과손실 해석 및 실험 CFRP 적층판재의 탄소강화섬유 기계적 성질 및 배열방향 최적화를 통한 음향 투과손실 제어기술 개발 4. CFRP적층 복합판재 적용 자동차의 음향 음질 제어 응용 기술 (후속연구)CFRP 적층 복합판재 적용에 따른 소음 제어기술 연구 CFRP 적층 복합판재의 탄소섬유 배열방향 최적화로 차량 실내 음질제어 기술연구

  • 항공·자동차산업의 탄소섬유복합재(CFRP) 가공용 회전공구 및 초고경질 나노박막 합성기술 개발

    (1415147024)

    2016

    시스템산업미래성장동력

    이인우

    한국진공(주)

    산업통상자원부

    400000000 (706299000)

    「연구개발성과」 : 논문(5)

    주관기관(한국진공)○ 선진사 CFRP가공용 Nano Diamond코팅장비(HFCVD)의 특성 및 설계 기술 자문- 나노다이아몬드 프로세스 지도- 전처리 프로세서 개발○ 나노다이아몬드 코팅 (HFCVD) 장비 설계 - HFCVD Chamber 이중수랭 구조설계 (온도 1000℃ 내구성 기준)- 우수한 Nano Diamond의 표면조도 향상을 위한 미세온도 컨트롤 프로그램 설계 (표면 조도 : Ra 0.3㎛ 이하) - 균일도 향상을 위한 Hot Filament source 배치 설계(공구 코팅영역 50mm, 균일도 : 1㎛)○ 선진사 CFRP 가공용 Nano diamond 코팅 전처리 기술 동향 파악 - Wet blasting 장비 및 공정 기술- Chemical etching 장비 및 공정 기술- cleaning & Dry 장비 및 공정 기술- seeding & dry 장비 및 공정 기술○ R&D 설비를 활용한 선행테스트- 선행 테스트장비의 온도편차 균일도 특성파악참여기관 (대구텍)○ CFRP용 고강도, 고경도, 고인성 공구용 원료분말 개발- WO3, WO2.9 분말의 고순도 환원조건 확보 시험- 저온, 고온 탄화조건 개발시험과 고순도 WC분말 개발- Spray Dryer 건조 조건 및 구상화 조립분말 제조 기술개발- 조립분말의 유동도 ≤30sec/50g 달성기술 개발 ○ 합금분말을 이용한 소재 제조 프로세스 개발- WC, Co 및 그 외 탄화 원소 혼합-분쇄를 위한 밀링조건 개발- 합금분말의 성형 및 소결 조건 개발- 원료분말의 입도에 따른 조직과 물성 설계 및 개발- Co 함량과 밀링조건에 따른 조직과 물성 설계 및 개발참여기관 (대구기계부품연구원) ○ CFRP 종류별 특성분석 및 선진사 공구의 성능파악- CFRP의 제조공정, 소재특성, 종류 및 응용분야 조사/분석- 선진사 CFRP용 공구수명, 절삭성능 등의 분석○ 선진사 CFRP용 공구소재의 물성 및 공구특성 분석- 초경합금 성분, 미세조직(결정립 크기), 경도, 다이아몬드 코팅층 두께 등- CFRP 가공공정별(구멍가공, 평면가공, 트리밍 등) 적용 공구특성 분석○ CFRP용 공구의 수명측정 및 평가 방법론 개발- CFRP용 엔드밀 및 드릴의 공구마모 형태 분석- 공구마모 측정법 및 공구수명 한계 판단 기준 기초연구참여기관 (금오공대 산학협력단) ○ CFRP 가공용 회전공구 초경질 나노박막 박막부착력 평가방법설계- 초경질박막 관련 연구 내용, 자료 조사 및 분석- 난삭재 가공용 공구 박막부착력 측정 연구 자료 조사 및 분석- CFRP용 회전공구 초경질 나노박막 부착력 측정 장비 초안 설계 참여기관 (건국대 산학협력단) ○ CFRP의 절삭 메카니즘 파악- 절삭력 측정, 마모측정, delamination, 버형성 측정 - CFRP 소재와 구조에 따른 다양한 기계적 특성과 절삭거동의 차이를 파악함으로서 CFRP 절삭 모델을 수립- CFRP의 각 layer 별 fiber의 방향성과 resin의 구조에 따른 절삭특성 파악과 절삭모델을 구축○ 기존의 CFRP용 드릴 형상 파악 및 절삭 성능 파악- 각 회사별 드릴의 CFRP용 드릴로 CFRP 샘플 절삭 실험을 실시하여 결과를 비교하고 분석- 절삭력 측정을 각 형상 단계별로 측정함으로써 각 형상이 절삭저항 형성과 delamination에 미치는 영향력을 파악

  • 고강도, 고탄성, 피로특성이 극대화된 탄소섬유를 적용한 LNG선용 CFRP Double pipe support 실증

    (1415182975)

    2022

    탄소산업진흥원운영

    엄준석

    밥스(주)

    산업통상자원부

    680000000 (920700000)

    LNG 추진선의 CFRP Double pipe support 실증사업 추진을 통한 조선기자재 분야의 탄소섬유 부품 사업화 및 시장 창출 - LNG선 CFRP Support 설명자료 ⇨ LNG 선박 내 초저온(-170℃)의 LNG 유체가 흐르는 배관은 안쪽 내관과 바깥외관, 그리고 내관과 외관을 지지하는 서포트 (SUPPORT)로 구성되어 (이중배관 구조 : Double wall pipe) 있음. 기 개발된 제품은 기존 스틸 재질의 Support를 탄소섬유 복합재료로 대체하는 제품임.․기존 개발 제품기준으로 CFRP Double pipe support에 대한 신뢰성 확보 Data기준으로 구조+피로해석 진행 - KAIST 기관에 용역의뢰 초기 신뢰성 검증 확보․신규 Laminate pattern으로 복합재료 성형방식의 개선 및 신규 금형 제작으로 Trial test제품 제작․참여기관인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시험 제작 장비를 통한 1차 단품에 대한 품질 및 신뢰성 검증 진행․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KOMERI) 환경 시험조건이 추가 방식으로 CFRP Double pipe support에 대한 압축시험 / 피로시험 / 피로시험 후 압축시험 Test진행․수요처기업인 한라IMS社에서 실제 이중배관(SUS pipe)에 CFRP Double pipe support 조립 제품에 대해서 수압시험 Test 진행 및 성능평가(Ass'y 상태에서 2차 검증)․기존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KOMERI)진행한 환경시험결과 기준 및 논문자료를 통해서 초극저온 –170℃에 대한 기계적 물성 Data예측을 통해서 상온조건에서 확보해야할 기준 Data선정 후 한국생산기술연구원에서 전용 측정장비를 이용한 측정 분석/예측진행․한국생산기술연구원 상온기준의 피로시험 장비 제작을 통한 15만회 피로 시험 후 압축시험을 통해서 기계적 물성 성능 저하 발생 확인 가능한 테스트베드 구축․최종적으로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KOMERI) 시험의뢰를 통해서 –170℃~60℃에 대한 환경시험과 피로시험(상온조건) 진행/피로 시험 후 재압축시험을 통한 피로시험 Data에 대한 신뢰성 검증 진행 - 피로 시험 전 VS 후 물성 Data에 대한 비교 분석을 통해서 수명 예측 가능한 S-N Curve확보

  • Prediction of post-impact residual strength and fatigue characteristics after impact of CFRP composite structures

    2014

    학술지

    Koo J.M.; Choi J.H.; Seok C.S.

    COMPOSITES PART B-ENGINEERING

    2014.05.01

    The residual strength and fatigue life of CFRP (Carbon Fiber-Reinforced Plastic) composite structures with impact damage were predicted by using the characteristic length of the composite with the hole corresponding to the impact damage area. Since the specimen has a C-shaped structure that is different from the shape of a standard specimen, the shape factor was obtained from the concentration of the plate specimen and that of the structure using finite element analysis. The fatigue life of composite structures with impact damage can be predicted accurately by applying the prediction model, which takes into account the residual strength after impact, the shape factor which considers geometric characteristics, and the fatigue characteristics of virgin composites that have not been impacted to the model for strength degradation following impact.

  • Improvement of tensile properties of CFRP composites under LEO space environment by applying MWNTs and thin-ply

    2011

    학술지

    Moon J.B.; Kim M.G.; Kim C.G. 더 보기

    COMPOSITES PART A-APPLIED SCIENCE AND MANUFACTURING

    2011.02.01

    Multi-wall carbon nanotube (MWNT) added carbon fiber reinforced plastics (CFRP) and thin-ply composites are suggested as solutions to improve resistance against low earth orbit (LEO) environment and mechanical properties. Accelerated ground simulation experiments were performed for CFRP, MWNT reinforced CFRP, thin-ply CFRP and MWNT reinforced thin-ply CFRP. The used ground simulation facility can simulate high vacuum, atomic oxygen, ultraviolet (UV) light and thermal cycling simultaneously. The aging experiment was performed for 20h. After the aging experiment, total mass loss (TML) and tensile properties were measured. As a result, by applying thin-ply thickness and MWNT fillers, the tensile strength was improved at ground conditions. Under an LEO space environment, while thin-ply composites cannot relieve the degradation rate, the composites with MWNT can do so. Highly improved tensile strength was observed by simultaneously applying the thin-ply techniques and MWNT under both LEO aged and LEO non-aged conditions.

  • CFRP 제조를 위한 탄소섬유 적층방법 최적화

    2013

    학술지

    문지훈; 홍상휘; 한규동 더 보기

    2013 한국기계가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13.11.07

    탄소섬유강화복합재(CFRP : Carbon Fiber Reinforced Plastic)는 고강도?고탄성의 경량구조재이며 최근 주목받고 있는 첨단 복합재료로, 최근 자동차, 항공기, 스포츠용품 등 다양한 산업분야에서의 적용이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는 CFRP 제조시 탄소섬유의 적층방법에 따라서 인장강도 값이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시험을 진행하였으며 최종적으로 CFRP를 자동차 차체에 적용하기 위한 탄소섬유 적층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표/그림

  • 초경량 다중소재 차체부품 제작을 위한 CFRP-Metal hybrid 부품성형 및 접합 기술
    레이저 방전 하이브리드 CFRP 미세가공 기술개발 및 응용
    탄소강화섬유의 배열방향에 의한 CFRP 적층판재의 방사 음질 제어기술 구현
    레이저 방전 하이브리드 CFRP 미세가공 기술개발 및 응용
  • 해양오염 방제 유수분리기술 / CFRP 재활용기술 / 플라즈마전해 산화코팅기술 / 알파아미노아미드 유도체 화합물

    2018

    이병권

    한국과학기술연구원

    기술이전·사업화·창업

    ... 기관주도의 기술마케팅, BM모델 기반의 산학연연계 상용화 지원체제 확립, 전주기적 창업/출자회사 지원을 통한 상용화 모델 다각화 등 다양한 노력을 펼친 결과 해양오염 방제 유수분리기술, CFRP 재활용기술, 플라즈마전해 산화코팅기술, 알파아미노아미드 유도체 화합물 등 기초원천연구 성과를 산업계로 확산시키는 우수한 사례를 창출했다.기술이전·사업화·창업을 위한 기관의 노력○ 특허전략지원사업(IP ...

  • 자동차용 플라스틱 도어 모듈의 국산화 개발

    2015

    박래성

    대동하이렉스㈜

    기계소재

    ... 플라스틱들이 개발되고 있다. 플라스틱 도어모듈 시장에서도 이러한 신소재들을 적용하기 위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실생활에 적용될시점이 먼 미래의 일이 아닐 것이다.현재 선진 해외 MAKER들은 사출 신공법을 적용하여 플라스틱 도어 모듈의 중량을 절감 시키고있고 국내에서도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향후 연비 및 CO2 규제로 인하여 CFRP소재의 적용도확대될 전망이다.

  • 걸어 다니는 가공 기계 기술

    2022

    노승국

    한국기계연구원

    기계소재

    ... 1mm 급), 선박의 결함 검출 및 두께 측정을 위한 연속 이동형 초음파 비파괴 검사 시스템 시작품을 개발하였다. 모바일 가공시스템에서 가공을 위한 요소기술로써, 항공기 등의 대형 복합소재(CFRP) 부품 가공 시 절삭력을 감소시키고 공구의 수명을 증가할 수 있는 초음파 진동 스핀들 기술을 개발하여 기술이전을 통해 상용화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이동체의 공간상 위치를 정밀하게 아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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