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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전기이륜차 배터리 공유스테이션 플랫폼 구축 사업

    (1415189513)

    2023

    전기이륜차배터리공유스테이션기술개발및실증

    강호영

    (재)경북테크노파크

    산업통상자원부

    2500000000 (8280000000)

    ㅇ 기술개발 및 실증 연계, 산업계 공동 활용을 위한 플랫폼 조성 - (센터구축) 통합관제 센터 구축(부지면적 4,200㎡, 연면적 약 2,500㎡) - (장비구축) 배터리 및 스테이션 안전·신뢰성 평가 장비 구축 - (표준화) 공유형 배터리, 공유스테이션 국내 단체 표준(안) 제시 - (기업지원) 실증데이터 분석을 통한 단체표준 제시 및 기술지원 등• 전기이륜차의 배터리 공유를 위해 공유스테이션, 실시간 모니터링 기술, 배터리의 생애 주기(BMS등)의 기술개발, 서비스 유형별 실증 * 플랫폼 구축(통합관제 허브센터 등)과의 연계를 통한 시험인증 평가법, 단체표준 제시 추진

  • 재사용, 재제조 배터리를 활용한 신재생에너지연계 2MWh급 ESS 기술개발 및 실증

    (2410005754)

    2024

    EV,ESS사용후배터리응용제품기술개발및실증(신규추가)

    신기석

    보성파워텍(주)

    산업통상자원부

    417000000 (569367000)

    o 시스템 현장 통합연동테스트(SAT) 진행o 장기실증운전을 통한 시스템 보완 및 유지보수 수행o ESS 운영 유지보수 가이드라인 구축 및 사업화방안 모색o 신재생에너지발전 연계 솔루션 개발o EV 사용 후 배터리를 활용한 시제품 ESS 제작 구축 실증 o EV 사용 후 배터리를 활용한 ESS 운영모니터링 시스템 제작 구축 실증o 실증사업 운영o 태양광-ESS 연계 데이터 분석을 통한 개선사항 도출

  • 전기자동차(xEV)용 사용 후 리튬이온 배터리의 재사용, 재제조 응용제품의 시장 활성화를 위한 성능 및 안전성 평가기술 개발

    (1415176324)

    2021

    EV,ESS사용후배터리응용제품기술개발및실증(R&D)

    박진성

    (재)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

    산업통상자원부

    1400000000 (1609065000)

    「연구개발성과」 : 논문(1) , 특허(1) , 연구시설장비(1)

    [주관기관(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 사용 후 배터리에 적용 가능한 전용 BMS 개발 및 안전성 입증을 통한 선별기준 기술개발- 기보유한 신규 배터리 내구시험 Data 및 사용 후 배터리 내구시험 Data 분석을 통한 선별기준 기술개발○ 사용 후 배터리에 대한 정보체계 확립 및 기존 BMS 탈거를 위한 안전해체 기술 적용 검토- EV 차종별 배터리 및 사용 후 배터리에 대한 정보 DB 구축 지원- 국내 사용 후 배터리 발생, 배출, 수거 보관 체계 등 실태 조사- 환경부「전기자동차 폐배터리 해체 표준 매뉴얼」개선안 도출○ 사용 후 배터리 시험인증을 위한 체계구축 조사분석- 사용 후 배터리 시스템 검증을 위한 구축된 기반 정보 분석- 사용 후 배터리 시험인증의 소급성 확보를 위한 요소기술 분석○ 사용 후 배터리 시스템의 선별기준 성능평가 표준 개정(안) 개발- 사용 후 배터리 시스템에 대한 표준 및 규제동향 조사- 사용 후 배터리 시스템의 선별기준 표준(안) 개발 [참여기관1(피엠그로우)]○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 수급 및 확보- 전기버스 사용 후 배터리 수급 및 확보- 수급 배터리에 대한 운행데이터 확보 및 초기분석○ 데이터 기반 SOH 검증방안 설계- 전기차 배터리 시험평가 방법과 수집한 데이터 간 비교 및 상관관계 분석- 수집데이터를 기반으로 배터리 수명 평가 방법 개발 [참여기관2(포엔)]○ 전기차종별 (국내 OEM 3차종, 해외 OEM 1차종) 사용 후 배터리 수급 및 사양 분석- 국내 판매된 전기차 차종별 사용 후 배터리 사양 조사- 국내 OEM (현대, 기아자동차) 해외 OEM (르노, GM 2개사) 전기차 생산업체별 배터리 사양 조사-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 사양 조사 내용 -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 주행 거리별 평가 배터리 평가 상관관계 확인을 위한 배터리 확보 (운행 이력 배터리 확보) -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 안전 보관 부품 개발- 수급 배터리에 대한 운행데이터 확보 및 초기분석○ 사용 후 배터리 안전 해체기술/절차 확보-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 분해 절차 확보- 배터리 모듈별 분해를 위한 작업 대차 및 지그 활용-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 분해 절차서 및 사용을 위한 안전 보관 방법 제시 [참여기관3(서울대학교)]○ 사용 후 배터리에 대한 AI기법 활용방안 조사 분석-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데이터 추출 및 학습 방법의 구체화○ 사용 후 배터리 잔존수명 신뢰성 확보를 위한 요소 기술 분석- 잔존수명의 산출결과에 대한 가혹조건 테스트를 통해 가능한 range를 산추하고, 최빈값과의 편차를 산정○ 사용 후 배터리 SOC, SOH 산출을 위한 알고리즘 개발- 연구개발한 수학적 모델을 활용하여 실제 데이터로 검증 후, 알고리즘으로 개발하여 큰 범위의 데이터로 재검증[참여기관4(한국전기차산업협회)]○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 응용제품 사용자 협의체 구성-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 적용 응용제품 분야의 요구사항 수집/분석○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 인증관리 시스템 설계-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 수급/분류(평가)/제재조/응용제품 평가/실증에 이르는 전주기 프로세스 분석[참여기관5(블록오디세이)]○ 사용 후 배터리 중고거래 플랫폼 설계- 사용 후 배터리 거래플랫폼 목표 서비스 정의- 사용 후 배터리 서비스 기획 및 디자인 설계- 사용 후 배터리 중고거래 플랫폼 어플리케이션 및 백엔드 시스템 설계

  • 카본우븐패브릭 기반 2D 구조의 Ti3C2Tx 배터리음극소재

    2019

    학술지

    남상희; 오일권

    Composites Research

    2019.10.01

    2D 전이금속 탄화물(MXenes) 가운데, 타이타늄 기반의 Ti3C2는 뛰어난 전기전도성과 전기화학적 특성 및 표면작용기의 영향으로 이차 전지와 슈퍼캐패시터와 같은 에너지저장장치의 유망한 전극 물질로 각광받고 있다. 전극으로서 Ti3C2의 사용은 이온이 반응할 수 있는 표면적을 넓혀줄 뿐만 아니라, 이온의 확산 거리를 줄여주고, 전하의 운동을 향상시켜준다. 이 연구에서, 효율적으로 MAX phase로부터 Ti3C2를 합성하는 방법을 통해 리튬이온배터리에서 MXene기반의 전극 물질을 위한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원자력발전소용 리튬폴리머 배터리 랙 시스템의 내진성능평가

    2019

    학술지

    김시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2019.05.20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 비상 배터리 시설에 대한 안전성 강화가 요구되면서 리튬 폴리머 배터리를 적용한 새로운 전원 공급장치가 국내에서 세계 최초로 제안되었다. 그러나 제안된 기술을 현장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배터리 장치가 설치되는 랙 시스템의 내진 안전성이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세계 최초로 72시간 용량 확보를 위해 개발 된 리튬폴리머 배터리 장치를 대상으로 지진 발생 시 전원장치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설계 된 전원장치 스트링 및 랙 프레임에 대한 내진성능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실험 결과 1) 단위 랙 시스템의 공진대역은 9 Hz로서 지진하중 전 후의 고유진동수가 변하지 않음에 따라 설계지진하중에 대한 부재 및 부재간의 연결부에 대한 안전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원전 설계기준 OBE와 SSE에서의 가속도 응답 결과 2) 스트링 제작에 의한 진동 저감 효과가 약 20%정도 보였으며, 3) OBE, SSE 조건에서의 내진시험 결과 랙 프레임 시스템은 설계지진에 대해 안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제시한 랙 시스템은 요구 지진력에 대한 구조적 건전성이 입증되었으므로 원전 시설에 적용이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 어댑티브 옵저버를 이용한 리튬 이온 배터리의 잔존 용량 추정 알고리즘

    2017

    학술대회

    고태동; 반재필; 박민준 더 보기

    정보 및 제어 학술대회

    2017.10.26

    ``본 논문에서는 어댑티브 옵저버를 이용한 리튬이온 배터리의 잔존 용량 추정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잔존 용량은 배터리의 운용 계획을 수립하는데 있어 중요한 지표이다. 잔존용량을 추정하기 위해 주로 사용되는 모델 기반의 방식은 정확한 모델 매개변수 값을 필요로 한다. 그러나 배터리의 매개변수는 사용 환경에 따라 변동이 심한 문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단일 값을 사용하기 어려운 문제를 가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매개변수의 변동에 따른 모델 오차를 어댑티브 옵저버를 이용해 추정하는 방법을 제안하고 시뮬레이션 및 실험 데이터를 통해 검증하였다.``

표/그림

  • 배터리 타카
    전기차 배터리 재활용을 위한 배터리 성능 및 잔존수명 분석 시스템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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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배터리 셀의 우주 인증 기술 연구
  • “옷처럼 입는다” 차세대 아연배터리 개발

    2022

    이중기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에너지환경

    연구배경 및 필요성 - 안전하고 성능이 높은 배터리에 대한 수요최근 리튬이온배터리를 활용한 다양한 전자기기에서 발생하는 화재 사고로 인해 안전한 배터리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화재의 주원인은 가연성의 전해질인데, 아연 이온 이차전지는 물 기반의 전해질을 사용하므로 폭발 위험이 없어 리튬이온배터리를 대체할 유력한 후보 가운데 하나로 고려되고 있다. 그러나 ...

  • 미래 모빌리티 배터리 및 전장부품용 금속/그래핀 복합전극 개발

    2022

    이건웅

    한국전기연구원

    기계소재

    연구배경 및 필요성 - 미래 모빌리티용 금속/그래핀 복합 신소재 개발 요구화석연료의 사용을 최소화하는 친환경 수송체 시스템에서는 주행거리 증가를 위해 배터리의 효율증가 및 포스트 코로나 시대 세계 경제의 미래 에너지 패러다임 전환 대비 이슈가 점차 극대화 되고 있다. 또한 5G 이상급의 통신이 발전함에 따라 자율주행기술의 고도화가 진행되고 있으며, 이에 수반되어 ...

  • 전기 자동차용 배터리 팩 재활용 상용 공정 개발

    2021

    김홍인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에너지환경

    ... 희소금속의 수급 불안에 대응한 자원의 독립성 및 확보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 대용량 리튬이온전지 제조 및 재활용 분야는 글로벌 경쟁이 심화되고 있으며, 후방산업임과 동시에 국가 주력산업인 배터리 제조 산업의 경쟁력 확보를기술의 내용 및 성과의 차별성·우수성 - 친환경적이고 효율적인 자동차용 폐 리튬이온전지 재활용 기술 개발 본 연구 과제를 통해 자동차용 폐 리튬이온전지 재활용 기술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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